글로벌비전

지구촌의 생명을 살리고 희망을 전합니다.

현장이야기

HOME > 기관소식 > 현장이야기

글로벌비전은 교보생명보험()의 지원으로 라오스 싸나캄군의 빡팡 중학교 건축을 완료했습니다. 싸나캄 군은 비엔티엔서 서쪽으로 약 130km 떨어진 곳으로 라오룸족과 소수부족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입니다. 이 지역은 32개 초등학교와 8개의 중학교, 그리고 4개의 고등학교가 있습니다. 이중 빡팡 중학교에는 빡팡, 파랏, 던쏙 마을의 아동 272명이 다니고 있는 학교로 약 8km를 통학하는 아동들도 있습니다. 빡팡 중학교는 1990년대에 건축되어 운영되고 있으나, 교실수가 부족하고 고등학교가 멀리 떨어져 있어, 고등학교 진학이 매우 어려운 지역입니다.

따라서 이번 중등학교 건축은 기존의 교실과 함께 중학교 교육뿐만 아니라 고등학교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 되었습니다. 중학교를 졸업한 청소년들이 고등학교 1,2학년까지 다닐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여, 3학년만 싸나캄 고등학교를 다니면 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습니다.




2017년 교보생명보험() 임직원이 처음 이곳을 방문하여, 학생들을 위한 학용품과 건강개선을 위한 약장(기초의약품을 지원하였습니다. 싸나캄 교육감과 함께 이 학교를 방문하여, 학교 현황과 지역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듣고 학교 건축의 필요성을 인지 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싸나캄 지역에 교보생명 임직원 봉사단을 파견하여, 도서관을 건축하고 놀이터를 지원하는 등의 교육 환경 개선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올해 2018년에는 빡팡중학교 건축을 시작으로 라오스 정부에서 요청한 방과후 영어교실을 진행하였습니다. 라오스 교육체육부에서는 현재 각 일선 학교에 영어, 컴퓨터 교육을 강조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예산 지원이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교보생명보험()에서는 빡팡 중학교 청소년을 위한 방과후 영어 교실을 올 1월부터 실시하였고, 6월에는 원어민 교사를 초빙하여, 싸나캄 지역내 최초로 원어민 방중 특별활동을 13일 동안 진행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은 지금까지 공부한 영어를 활용하여 원어민 교사와 함께 수업을 참가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각종 IT 장비를 지원하여, 교육에 활동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주었습니다. 특히, 임직원들이 자원봉사 프로그램으로 진행한 마스크와 스카프를 현장에 전달하여 먼지로부터 아동들을 보호하고자 하는 따뜻한 마음도 전달하였습니다.


104일 빡팡 중학교에서는 빡팡중학교 건축을 완료하는 준공식을 진행하였습니다. 이 행사에는 교보생명보험() 교보다솜이지원센터 차경식 센터장, 싸나캄 군수, 교육체육부 부교육감과 지역 대표들이 참석하였습니다.

차경식 센터장은 준공식 축사에서 학생들이 공부할 수 있는 터전이 마련되었으니, 이제는 지역의 대표들이 학생들을 위해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싸나캄 군수는 싸나캄에서 가장 좋은 학교가 건축되었으니, 교사들은 건물을 잘 관리하고, 학생들은 학업을 열심히 수행하여 라오스 미래에 역군으로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했습니다.




라오스에는 각 마을 별로 초등학교가 있습니다. 그러나 학교 자체가 나무로 얼기설기 건축되어 있어서 비가 많이 오면 학교를 쉬어야 할 정도로 열악합니다. 그리고 학교가 거의 붕괴 위험인 곳이 많이 있습니다. 아동의 교육에 가장 중요한 것은 1차적으로 교육환경을 개선시키는 것입니다. 이는 아동들이 학업을 할 수 있는 욕구를 증진시킬 수 있는 중요한 계기로 작용됩니다. 2차로 지역사회 부모들의 대한 교육도 중요합니다. 지역사회에서는 자녀들의 교육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문제는 경제적인 요인으로 학업의 지속성을 유지 시키지 못하고 있는 가장 큰 요인입니다. 그리고 자녀를 어떻게 교육시켜야 될 지 모르는 상황이어서 이러한 부분들의 대한 교육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교사 역량강화 프로그램이 절실합니다. 라오스 각 교사들은 사범대학을 나온 후 학교를 배정받아 임용되지만, 그 후에는 외부 교육이 거의 없습니다. 정부에서는 영어와 컴퓨터 교육을 강조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예산이나, 교육프로그램이 전무한 실정입니다. 특히 교사로서의 자질과 사명감에 대한 부분의 교육도 필요합니다.



글로벌비전과 교보생명은 이러한 교육환경개선 프로그램의 시작인 학교건축을 완료했습니다. 앞으로 부모교육과 교사 역량강화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더나은 미래를 설계하고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것입니다.